기체연료의 이론공기량(Sm3/Sm3). H2, CO, CxHy, O2 체적비

기체연료의 이론공기량(Sm3/Sm3). H2, CO, CxHy, O2 체적비

 

 

기체연료의 이론공기량(Sm3/Sm3)

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?

(, H2, CO, CxHy, O2는 연료 중의

수소, 일산화탄소, 탄화수소, 산소의 체적비를 의미한다.)

0.21 {0.5H2 + 0.5CO + (x+y/4)CxHy O2}

0.21 {0.5H2 + 0.5CO + (x+y/4)CxHy + O2}

1/0.21 {0.5H2 + 0.5CO + (x+y/4)CxHy O2}

1/0.21 {0.5H2 + 0.5CO + (x+y/4)CxHy + O2}

 

 

calculating the theoretical air volume (Sm3/Sm3) of gaseous fuel

H2, CO, CxHy, and O2 mean the volume ratio of

hydrogen, carbon monoxide, hydrocarbons, and oxygen in the fuel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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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체의 경우, 부피비(체적비) = 몰수비

 

 

 

H2 연소 반응식

2H2 + O2 2H2O

---> H2 + 0.5O2 H2O

---> 1 mol H2 연소에 0.5 mol O2가 필요하므로,

H2의 부피비에 0.5를 곱하면,

연료 중 H2 연소에 필요한 이론 산소량(O_o)이 된다.

 

 

 

CO 연소 반응식

2CO + O2 2CO2

---> CO + 0.5O2 CO2

---> CO의 부피비에 0.5를 곱하면,

연료 중 CO 연소에 필요한 이론 산소량이 된다.

 

 

 

CxHy 연소 반응식

CxHy + (x + y/4) O2 x CO2 + y/2 H2O

( 참고 https://ywpop.tistory.com/17026 )

 

---> CxHy의 부피비에 (x + y/4)를 곱하면,

연료 중 CxHy 연소에 필요한 이론 산소량이 된다.

 

 

 

 

연료 중 H2, CO, CxHy 연소에 필요한 이론 산소량을 더하면,

O_o = 0.5H2 + 0.5CO + (x + y/4)CxHy

 

 

 

연료에 포함된 O2가 연소에 사용되므로,

연료에 포함된 O2의 몰수(부피비)를 빼주면,

O_o = 0.5H2 + 0.5CO + (x + y/4)CxHy O2

( 참고 https://ywpop.tistory.com/24347 )

 

 

 

이론 공기량, A_o = O_o / 0.21 이므로,

( 참고 https://ywpop.tistory.com/21789 )

 

A_o = [0.5H2 + 0.5CO + (x + y/4)CxHy O2] / 0.21

 

 

 

: 1/0.21 {0.5H2 + 0.5CO + (x+y/4)CxHy O2}

 

 

 

 

[키워드] 기체 연료의 이론 공기량 기준, 연료에 포함된 산소 기준, 연료에 포함된 O2 기준, 연료 중 산소 기준, 연료 중 O2 기준, 대기환경기사

 

calculating the theoretical air volume (Sm3/Sm3) of gaseous fuel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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